작자를 알 수 없는 작품이 많아졌을 것이다. 지금까지 알려진 고소설은 모두 1,270여 작품이 되는데, 그 중 극히 일부의 작품만 작자의 이름이 알려져 있고,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기록에 의해 밝혀진 경우가 대다수이다. 대부분의 작품은 작자의 이름이 전해 오지 않는다.
Ⅱ. 한국고전소설의 작자
1.서론고전소설의 작자
지금까지 알려진 고소설은 모두 1,270여 작품이 되는데, 그 중 극히 일부의 작품만 작자의 이름이 알려져 있고, 이들은 다른 사람들의 기록에 의해 밝혀진 경우가 대다수이다. 대부분의 작품은 작자의 이름이 전해 오지 않는다.
2. 한국고전소설의 작자
밝혀진 작자들
작자의 비판 의식이 표출된다. <신광한, 박헌순 역, 『기재기이』, 범우, 2008, pp.13~49>
「서재야회록」은 주인공이 서재에서 문방사우의 의인화 인물들을 만나 함께 글을 지으며 놀았다는 이야기이다. 작자는 모친상을 당했을 때 고양에서 여묘살이를 하였는데, 고양씨의 후손이라고 소개한 작중 인물
지었다고 전해지는 한국고전 한글소설의 대표 작품이다. 현재 전하는 판본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은 서울대학교 도서관 소장본인 4권 4책으로 된 국문필사본이다. 이 장에서는 고전소설강독3) 교재에 실린 고소설 작품 중 한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성격, 주제의식, 소설사적 의의를 서술하기로 하자.
소설을 탐독하면 그런 일이 현실에도 가능하겠다는 착각이 든다. 이 장에서는 고소설론과작가3공통 ※ 다음 고소설의 유형 가운데 세 유형을 선택하여 그 특징, 의의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70점) ① 전기소설 ② 군담소설 ③ 대장편소설 ④애정소설 ⑤세태소설 ⑥판소리계소설 ⑦우화소설에 대해 서
소설을 부정적으로 보는 견해에서 일면 긍정적인 영향력을 보였다는 견해로 이어졌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현 교육과정 속에 신소설의 위치와 새로운 교육방안의 제시에 앞서 신소설의 개념에 대한 논란의 양상을 살펴보도록 할 것이다.
(1) 보통명사로서의 신소설
김윤식은 『한국문학사』에
개략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유형에 대한 이해가 선행하여야 하나, 공감할 만한 ‘유형의 내적 준거’를 세우는 작업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작품 전체에 적용시킬만한 단일한 기준을 마련한다는 것은 국문학자 모두의 견해를 포섭하고 수렴하는 일이므로 불가능하다. 그러나 논란의 여
고소설 홍길동전은 조선 중기의 문인 허균이 쓴 소설이다.
홍길동전은 우리나라 봉건제도와 왕권세습에 반발하였으며, 반상과 적자와 서자등 신분상의 차별을 없애고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살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
홍길동이 실재인물인가 허구인인가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으나 연산군
고소설 홍길동전은 조선 중기의 문인 허균이 쓴 소설이다.
홍길동전은 우리나라 봉건제도와 왕권세습에 반발하였으며, 반상과 적자와 서자등 신분상의 차별을 없애고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게 살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
홍길동이 실재인물인가 허구인인가에 대하여 많은 논란이 있으나 연산군
소설로 창작년대는 본론 부분에서 더 자세히 다루겠다.
궁중을 배경으로 궁녀라는 신분을 가진 운영과 김진사의 애정 문제를 다룬 소설이다. 그 장르는 대게 몽유록계 소설이나 염정소설 황패강.「한국고전문학의 이론과 과제」. 단국대학교출판부. 1997. p146.
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고소설에서는